최종편집 : 2025.10.03 23:12
Today : 2025.10.04 (토)
올해 추석 연휴는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최장 열흘간 이어진다.
귀성·귀경 차량이 몰리며 고속도로는 그 어느 해보다 긴 정체가 예상되자만 피로를 달래줄 쉼터는 있다.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다.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는 긴 추석 연휴를 맞아 귀성·귀경객들이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충청남도 지역의 3가지 테마(문화·경관, 이색 경험, 맛) 휴게소를 소개했다.
먼저 경관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휴게소로는 △서해안선 행담도휴게소가 꼽혔다. 국내 유일 섬 위의 휴게소로 서해대교 중간에 위치해 바다 한가운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석양이 아름다워 사진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경부선 금강휴게소는 고속도로의 역사와 함께하는 가장 오래된 휴게소로 금강 물줄기와 주변 산세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야외 정원과 산책로도 마련돼 잠시 걸으며 힐링할 수 있다.
△서천공주선 부여백제(서천)휴게소는 서동과 선화공주 이야기를 테마로 한 포토존과 말, 마차 조형물이 설치돼 있고 ‘충청권 웅비의 길’이라는 작은 공원이 조성돼 장시간 운전 피로를 풀며 산책하기 좋다.
△경부선 신탄진(서울)휴게소에는 자주포, 전차 등 군 장비가 전시돼 있고 교통사고 체험관에서 실제 사고 대처법을 배울 수 있다. 애완견 산책로, 대전 특산물과 ‘꿈씨 패밀리’ 굿즈를 만날 수 있는 대전사랑 우수 상품관도 운영 중이다. 휴게소 공간을 외부 주민에게 개방해 지역민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다.
△경부선 천안삼거리(서울)휴게소는 애완견 놀이터 ‘멍멍파크’를 갖추고 있으며 독립 운동의 정신을 담은 작품을 전시하는 독립미술관도 조성돼 있다.
맛과 품질, 가성비를 더한 대표 인기 메뉴도 다양하다.
△든든한 국밥류는 입장거봉포도(서울)휴게소와 천안호두(부산)휴게소의 ‘박순자아우내순대 순대국밥’, 청주(서울)휴게소 청주본가·죽암(부산)휴게소·신탄진(서울)휴게소의 갈비탕, 공주(대전·당진)휴게소의 ‘공주알밤먹은한우국밥’ 등이 있다.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돈가스 메뉴는 입장거봉포도(서울)휴게소의 거봉포도돈가스, 공주(대전·당진)휴게소의 공주밤눈꽃등심돈가스, 예산(당진)휴게소의 프리미엄사과돈가스가 인기다.
△비빔밥류는 천안삼거리(서울)휴게소의 강된장호두비빔밥, 죽암(서울)휴게소의 청원생명쌀돌솥비빔밥, 옥산(부산)휴게소의 표고차돌영양비빔밥, 예산(대전)휴게소의 예산사과버섯비빔밥 등이 준비돼 있다.
△면류는 천안삼거리(서울)·죽암(서울)휴게소의 공화춘 짜장면, 서산(서울)휴게소의 서산한우짜장면, 천안삼거리(서울)·죽암(서울)휴게소의 공화춘 짬뽕 등이 손꼽힌다.
△간식류는 천안삼거리(서울)휴게소의 신토불이호두과자, 천안호두(부산)휴게소의 우리밀호두과자, 입장거봉포도(서울)휴게소의 거봉포도생크림빵, 죽암(부산)휴게소의 영동포도크림치즈스콘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추석 연휴 기간 주요 휴게소와 주유소에서는 송편 나눔, 민속놀이 체험, 생수·물티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된다.
공사 관계자는 “추석 명절 고향 방문길에 기억에 오래 남는 추억과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대전·충남 지역 휴게소의 테마별 콘텐츠를 강화하고 휴게소가 잠시 들르는 곳을 넘어 일부러 찾아가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로컬여행, 가을여행 핫플레이스로 올해 나주 영산강 체육공원이 주목받는다. 전남 나주 영산강 체육공원 일대가 코스모스의 만개로 화려한 가을 정취를 자아낸다. 나주시...
이번 로컬여행 장소인 고흥 녹동항에서 추석 연휴에 맞춰 대규모 드론쇼와 해상불꽃쇼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10월 4일, 6일, 7일 3일간 펼쳐지며, 추석을 기념하는...
광주 서구 농성동 힐스테이트 먹자골목에 위치한 화정동맛집 진하수산이 최근 입소문을 타고 있다. 오후 6시 무렵 이미 대기가 생길 정도로 찾는 손님이 많다. 회와 함께 제공되...
(사진=영광군 제공) 붉은 꽃물결이 일렁이는 영광 불갑산 상사화 축제는 가을철 로컬여행지로 추천받기에 충분한 매력을 지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