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8.10 10:28
Today : 2025.08.10 (일)
농촌진흥청은 국민들이 자신의 식습관 점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개발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용인대, 이화여대, 상명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인의 식생활 지침 실천 정도를 객관적 점수로 확인할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를 만들었다.
점검표는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식품·영양 섭취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한 식생활 습관 ▲지속 가능한 식문화 정착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대상 연령에 따라 ▲청소년용(12~18세·24문항) ▲성인용(19~64세·35문항) ▲노인용(65세 이상·28문항)으로 나뉜다.
개인이 자신의 연령에 맞는 문항에 응답하면, 총점(100점 만점)과 함께 '상·중·하' 3단계 등급으로 자신의 식생활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전국 평균 점수도 함께 제시돼 비교가 가능하다.
특히 청소년용 점검표는 평가가 끝난 후 개인 맞춤형 식생활 조언과 계절별 추천 식단까지 제공한다. 결과에 따라 기본형, 지방 절제형, 나트륨 절제형, 복합 절제형 등 4가지 식단 유형이 제시되며, 아침·점심·저녁·간식별로 구성된다.
농진청은 이 기능을 향후 성인용, 노인용 점검표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해당 점검표는 전국 5개 권역에서 모집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해 완성됐으며, '식행동'(식생활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을 포괄적으로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유선미 농진청 식생활영양과장은 "이번 점검표는 개인이 식생활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찾는 데 매우 유용하다"며 "국민 건강을 위한 실질적 식생활 정보 제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식생활 실천 점검표'는 농식품올바로 누리집(https://koreanfood.rda.go.kr) 내 '건강식단관리' 메뉴에서 청소년·성인·노인용으로 무료 이용 가능하다.
한때 금·은을 채굴하던 폐광이 지금은 고유의 서늘함을 품은 이색카페 ‘동굴카페’로 재탄생했다. 무더운 여름철 곡성가볼만한곳을 물으면 늘 상위에 오르고, 여름철 피서지와...
무더운 여름 휴가철, 전문가가 추천하는 로컬여행으로 부안 해수욕장 베스트 5를 소개한다. 전북 부안군의 변산, 격포, 고사포, 모항, 위도 해수욕장이 개장하며 본격적인...
남도의 여름을 대표하는 로컬여행지로 꼽히는 전남 무안군 일로읍의 회산백련지에서는 연꽃 개화가 절정을 이룬다. 무안 회산백련지는 연꽃 카페, 연꽃 전망대 와 함께 넓은 ...
광주 광산구 유계동 동곡로에 위치한 ‘소문난대왕짬뽕’이 뛰어난 가성비와 다양한 메뉴로 현지인과 여행객에게 로컬맛집으로 주목받는다. 이곳은 1인 14,000원이라는 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