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6.02.12 17:52
Today : 2026.02.13 (금)

전북 순창군이 올해부터 '청년 1인 소상공인·농어업인 출산급여 지원사업'을 새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출산 후 생계 단절 위기에 놓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지역 내 출산·양육 친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이다.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 자영업자와 농어업인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원 대상은 현재 순창군에 주소를 두고 전북에 6개월 이상 거주하며 1인 소상공인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만 18~39세 청년이다.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출산급여(여성)는 본인이 출산한 경우 90만원이며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급여 수혜자만 지원할 수 있고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등 19개 직종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는 제외된다.
출산휴가지원금(남성)은 배우자가 출산한 경우 80만원이며 출산 전 18개월 중 3개월 이상의 소득활동 증빙이 필요하며 고용노동부의 배우자 출산휴가급여 수혜자는 제외된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한다.
군 관계자는 "출산급여 지원사업은 청년들이 출산과 양육의 부담을 덜고 자신의 삶의 터전인 순창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제도"라며 "앞으로도 청년이 머무르고 싶고, 돌아오고 싶은 순창을 만들기 위해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 보성군 로컬여행지인 제암산자연휴양림과 전남권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치유센터)가 사계절 체험형 웰니스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두 시설은 160만㎡에 달하는 제암산 ...
순천을 여행하며 따뜻한 집밥과 같은 저녁 한 끼를 찾는다면 로컬맛집인 연향동 전주산들청국장이 좋은 선택이다. 소박한 외관 속 넉넉한 내부와 구수한 청국장 향이 어우러진...
강원도가볼만한곳으로 꼽히는 로컬여행지로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가 문을 열었다. 1월 25일까지 철원 한탄강 물윗길 일대에서 열린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주상절...
충남 청양군의 대표적인 겨울 명소이자 로컬여행 장소인 '알프스마을'이 올겨울에도 거대한 얼음왕국으로 변신한다. 청양 알프스마을 운영위원회는 '제18회 칠갑산 얼음분수축...